【파판14】요시다P가 공식 포럼에「더 피스트」에서의 외부 툴 사용과 플레이중 폭언에 대해서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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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포럼
더 피스트 통합 스레드


여러분 안녕하세요 FFXIV 프로듀서 겸 디렉터 요시다 입니다
언제나 더 피스트에 관한 많은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피드백은 직업간 밸런스 조정의 방침과 시즌2를 향해서 업데이트, 시스템 변경 검토 등 매일 참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4가지 핫 토픽에 대해서 개발팀으로부터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조금 장문이니 시간이 있으실 때에 천천히 확인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외부 툴로 인한 Buff/Debuff 정보 취득에 대해서■
최근 더 피스트 대전중에 외부 툴을 사용하여
상대 팀 플레이어의 정보를 외부 툴 상의 윈도우에 표시하여 시인성을 높이거나
대전 상대 캐릭터가 특정 스킬을 썼을 때 알람이 울리는 등
정식UI이외의 동작을 통해 극단적으로 정보유리를 발생시키는 것에 대해 의논이 있었습니다만 개발팀에서도 현상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 대응에 대해 의논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용규약에 외부 툴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점에서「보이스챗도 금지가 되는 걸까」、「어디까지 외부 툴이라고 규정하는가」등 정의의 문제로 이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개발팀은 이융규제에 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디바이스의 선정이나 사용을 해주셨으면 하는게 큰 폴리시 중 하나이기에 모든 디바이스를 억지로 억누르고 싶지는 않습니다

한편 다른 사람과의 대전중 서버에서 보내진 패킷(위치나 Buff정보)를 분석해
정식 윈도우 이외의 정보를 취득하거나 알람을 울려 전황을 유리하게 하는 것을
공식이 용인할 수는 없기에 PvP중 패킷 암호화를 PvE와 다르게 하는 등 강하게 막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패킷 암호화는 패치마다 내용을 다르게 해도
툴 제작자와의 술레잡기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빈도는 어느정도까지 올릴 수 있는가 어디까지 실현 가능한가 다른 수법이 확립되진 않을까 등의 정사와 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대응까진 잠시 시간이 걸리겠습니다만 개발팀이 인식하고 있는건 이정도 입니다

상기에 기제된것처럼 외부 툴을 이용하여 상대 팀의 정보를 분석해 표시하거나 상대의 특정 행동에 대해서 알람을 설정한느 행위는 삼가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시합중 혹은 시합후 폭언 행위에 대해서■
보고가 많이 접수된 문제로 시합중이나 시합후에 폭언 행위가 이루어진 케이스가 있으며

이는 더 강하게 대응하고자 합니다

우선은 애초에 대인전 컨텐츠에 「뜨겁게」되어 버리는 기분은
요시다도 같은 게이머로 모르진 않습니다
다만 폭언행위와는 다른 문제입니다
폭언을 뱉어낸다고 해서 파티 멤버의 실력이 올라가지도 않으며
자신의 승률이 올라가지도 않습니다

후술하겠습니다만 랭크 매치 시에 자신보다 하위 랭크 플레이어와 매칭 된 경우
PvP에 대한 의욕이나 기초지식의 차이로 짜증나는 경우도 있어
그게 폭언행위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것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 점은 별도대등을 검토하고 있으므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폭언행위는 명확한 하라스먼트(Harassment) 행위 입니다

채팅에 적은 문자에 대해 결정이나 Enter키를 누르기 전에 그 발언이 다른 플레이어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것은 아닐까 심호흡을 하고 확인해보면 생각보다 효과적이기 때문해 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현상으로도 특정 플레이어의 폭언행위에 대해서 통보내용을 전부 확인하여
조사 결과 문제가 있는 발언이 확인 된 경우 강한 대처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어를 받아들이는 측에서도 조금 신경질적인 면이 보여채팅이 문자 베이스로 되어 있기에 감정을 읽기엔 어렵고아무것도 아닌 말로 통보하는 경우도 많아진것 같습니다

이러한것들은 가이드 라이엔 저촉할만한 폭언인지 아닌지를 GM이 해당발언의 로그를 체크하고 제대로 확인하고 대응을 하고 있으므로 그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물론 악질적인 내용이나 반복되는 보고가 접수 된 대상자에겐 계정 일시 정지 혹은 계정 영구 정지 등의 패널티를 과하게 됩니다

부디 주의하시고 대전을 즐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랭크 매치시의 매칭 랭크 차에 대해서■
전술한「폭언행위」에 대해서의 항목에서도 언급한것처럼
현재는 자신의 랭크차에서 최대 ±랭크까지 매칭 대상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발팀은 가능하면 같은 랭크 매칭이 되도록 처리를 하고 싶습니다만 매칭 속도도 고려해 여러분의 매칭 데이터를 확인하고 신중이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매칭 시스템으로 인해 더 피스트의 랭크 매치를 이제 막 시작한 분이나 브론즈에 속하신 분이 상위 랭크 유저와 매칭 될 경우 심한 부담감을 느끼거나 경험차로 인해 연대를 이루기 어려운 등 랭크 매치 진입장벽을 느끼고 있는 점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언랭크~브론즈(혹은 실버)까지와
그 이상의 모든 랭크를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같은 그룹간의 매칭으로 하여 가능한 경험차를 채울 수 있도록 매칭 알고리즘 변경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경은 시즌1 매칭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가능하면 시즌2 시작에 맞출 수 있도록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 건에 대해선 의견이나 희망사항이 있으시면 계속해서 피드백을 주시길 바랍니다!


■직업 밸런스에 대해서■
이전 포스팅에서도 전달해드렸습니다만 시즌중이라도 특정 직업이 너무 강해서
전술이 너무 획일화 되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특정 직업의 크리티컬한 약점이 발견 될 경우 등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이러한 조정을 할 생각입니다
(큰 시스템 변경은 가능하면 새로운 시즌 시작에 맞출 예정입니다)


현상으론 특히 암흑기사와 닌자에 대해서는 조정을 넣을 생각합니다
많이들 기다리고 계십니다만 패치 3.3 시점의 PvP 강화 진행하기 위해
조정이나 디버그 확인등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더 피스트에서 대전을 즐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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