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레이드 인구를 확대시킨 「알렉 노멀」은 성공, 하지만 그 다음인 「영식」은 너무 어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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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공개된 알렉산더 클리어자 숫자, 왼쪽이 노멀 오른쪽이 영식


152: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3:47:54.39 ID:EjDRBvkk.net
엔드컨텐츠 최난관층은 반년에 6000명 정도 클리어 하면 충분하잖아
바하 레벨로 너프시켜봐야 어차피 대다수의 라이트층은 무관계니까(애초에 노멀이 있잖아)
레이드 이외의 컨텐츠를 만들지 않으면 라이트층은 빠져나갈 뿐이야


154: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3:49:12.74 ID:JI08bwf2.net
>>152 
몇번이고 말하는 거지만
"엔드를 안 함=이 게임을 할 의미가 없음" 이니까
엔드의 클리어수가 전부라고


156: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3:53:58.93 ID:S53scr2k.net
>>152 
실제 라이트는 그딴거 신경 안 쓰고 나름대로 즐기고 있어
공상 속의 라이트층을 인질로 삼는건 적당히 해라


155: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3:53:09.03 ID:EjDRBvkk.net
확장 전에는 레이드 안 하는 층이 더 많았서 그거 때문에 알렉 노멀을 추가한거잖아
덕분에 레이드 인구도 확대 되었고
영식을 너프해라니 어쩌니 하지 말고 이걸로 만족해라


157: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3:53:59.04 ID:JI08bwf2.net
그딴거 그냥 찌질이 야만신 수준이잖아ㅋㅋㅋㅋㅋㅋ
레이드 인구 확대ㅋㅋ
먼 개소리야


159: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3:58:37.97 ID:WFLOwJsp.net
자칭 라이트층을 위해서 컨텐츠를 만들어도 나오는 템이 애매하면 결국엔 아무도 안 한다는건
실제로 근성판에서 검증 끝났잖아


160: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00:47.56 ID:EjDRBvkk.net
레이드 인구를 확대시킨 알렉 노멀은 대성공이라고 요시다도 말했잖아
딱히 공략 안 보고 가도 누구나 클리어 가능한 정도고 돌입 주제한도 없고 장비 디자인도 영식이랑 동일
바하에 대한 비판이나 피드백을 전부 다 수용했는데 왜 더 평가해주질 않는 거야?


161: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02:06.51 ID:736UmmXb.net
노멀은 좋았다고 평가하지만
금서 장비를 다 맞추고 갈 곳이 영식밖에 없는건 좀


167: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06:15.15 ID:EYPj02UX.net
>>161 
이던이건 노멀이건 금서 장비를 맞추고 나서야 겨우 도는 정도의
사람들도 많으니까 딱히 갈 곳이 없는건 아니야
극 만신도 있고 보이드 조차 금서가 없으면 힘들어


164: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05:02.02 ID:JI08bwf2.net
영식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레이드 인구 축소되었잖아ㅋ
노멀이 좋았다니 어쩌느니 해봐야 결국엔 통과점에 불과하잖아


168: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07:38.44 ID:iA716EK0.net
>>164 
통과점이라 생각하는 놈들만 영식 4층으로 가면 그만인 이야기


166: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06:06.21 ID:bgTSEpm5.net
이 게임 메인 컨텐츠는 결국 레이드잖아
그걸 클리어한게 1%밖에 없어
너무 쉽게 클리어 당하면 분한 요시다는 지금 상황에 대만족이겠지


169: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08:14.07 ID:EjDRBvkk.net
알렉 노멀은 너무 쉬워서 레이드가 아니라고?
그러면 니깟 놈이 클리어 가능한 수준으로 너프시킨 영식은 영식이 아니겠네?


175: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13:54.42 ID:fRYQdRZ8.net
괜히 노멀이랑 영식으로 나눠서 생각하니까 이상해지는 거라구
둘 합쳐서 하나인 컨텐츠잖아
입구는 너무 만만한데 그 뒤가 너무 어려워
이 격차가 너무 심한게 실패야


177: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15:11.16 ID:JI08bwf2.net
>>175 
진짜 이거


180: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18:05.53 ID:HLnTI9oO.net
>>175 
입구랄까 "스토리는 보게 해줘!" 라고 지껄이는 놈들이 많으니까 침팬지용 난이도가 된거잖아

176: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14:01.43 ID:736UmmXb.net
지겨워지는건 문제가 아냐
다음 컨텐츠 그 다음 컨텐츠가 계속 나올테니까 말야
영식이 너무 어렵고 아니마 웨폰이 너무 늦게 나와서 할게 없었던게 문제였을 뿐


178: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17:22.54 ID:EYPj02UX.net
2층과 3층 사이에、파우스트 선생님층을 만들어서、3층에 가기 위해선
거기서 충분히 연습을 해서 딜을 낼수 있어야만해
라는게 있으면 좋은걸까?
다음에 나올 허수아비 토벌전이 거기에 해당하겠지만


179: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17:32.34 ID:ufJ1rTtj.net
노멀이 쉽다보니 바하는 해본 적 없던 유저가 "영식 가볼까?" 하면서 가는 유저는 봤어
물론 파우스트 선생님에서 멘탈이 터지고 "레이드 따위 두번 다시 안해!" 라면서 3.1전에 접었지만ㅋ
좋겠네 요시다、라이트 멘붕작전 대성공이야


181: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19:14.87 ID:EYPj02UX.net
>>179 
그놈은 딜 사이클 이전에 멘탈 단련부터 하는게 좋아


183: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1:03.23 ID:xcDjInga.net
3.1전까지 파우스트 까다보니 오히려 멘탈 단련됨


187: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2:27.53 ID:EYPj02UX.net
>>183 
3.1까지 4개월간 매주 갔는데 못 깼다면 그건 좀......


184: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1:19.31 ID:6khUkwgQ.net
나는 둘 다 만족시켰다고 보는데

원래부터 바하를 안 하던 층을 위해 노멀을 만들고
영식은 너희들이 하도 쉽다 쉽다 하니까 난이도를 올리고

문제는 너희들이 생각외로 허접이라 올라간 난이도에 지려버린것 뿐


189: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3:07.07 ID:HLnTI9oO.net
>>184 
진짜 이거


185: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1:33.35 ID:EYPj02UX.net
극 나이트도 재밌고 역시 기믹이 복잡해도 
딜체크가 안 빡빡한 컨텐츠가 모두가 즐길 수 있는것 같아
알렉은 조금 딜쪽에 너무 기울었어 탱은 노잼이고


188: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3:03.42 ID:Q/P7JSX9.net
>>185 
침공때 정반대 이야기가 나왔는데


190: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3:58.29 ID:EYPj02UX.net
>>188 
나도 침공편은 좋아했어 2층도 3층도 좋았고 넬도 재밌었어


192: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4:57.74 ID:iXIrT2y3.net
기믹을 채워넣으면 결국에 공략을 보고 오는게 전제가 되어버린다구
14의 평가를 좋게도 나쁘게도 결정지어버린 침공편이 그 증거


198: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9:30.44 ID:S53scr2k.net
>>192 
최고난 엔드가 예습 없이 클리어 가능하다면 그건 그거대로 문제


194: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6:16.60 ID:S53scr2k.net
나이트는 접촉 디버프계는 없으니까 말야
있으면 아비규환


195: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6:54.23 ID:oltrfQ9s.net
2명 정도 죽어도 어떻게든 되는 컨텐츠가 평이 좋은거겠지
1명 정도는 실수해도 어떻게든 됨
그런 점에서 침공 2층은 원미스로 줄넘기가 완전 꼬여버리니까
인기가 없었던거 아닐까


199: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30:13.98 ID:EYPj02UX.net
>>195 
2층은 즉사 기믹이 너무 빡빡해서 힘들긴 했지만
너프되고 나서는 사실상 제일 만만한 층이 되서 재미 없어졌어
역시 힘들어도 그대로 놔두는게 좋았어


196: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27:37.73 ID:736UmmXb.net
침공은 2층 싫어한 놈들이 많은데 아무리 생각해도 3층 타임 라인이 더 미친거 아니냐


200: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30:22.32 ID:iXIrT2y3.net
아니마 웨폰때문에 재평가 된 알렉 노멀처럼 라이트랑 헤비층이 공존하면서 뺑이 가능하면서도 딜 체크도 존재하는 그런 정도의 레이드가 결국엔 제일 재밌어
진성편도 그 연장
침공처럼 예습이 필수 전제조건이 되는 기믹 편중 게임은 이미 진절머리나


203: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32:47.33 ID:S53scr2k.net
>>200 
알렉 노멀은 아무리 그래도 너무 쉬워
뺑이 돌기 시작하니까 헤비유저가 딜로 파괴시켜버리고 있잖아


205: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33:14.53 ID:EYPj02UX.net
>>200 
지금 알렉 노멀은 딜러라면 재밌을지 몰라도 탱이랑 힐러는 딱히 재밌진 않아
음유같은 서포팅 직업도 그다지 재미없지 않을까
나는 노잼이라 요즈엔 안 감


202: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31:30.12 ID:fRYQdRZ8.net
어찌되었건 간에 이번 영식 난이도 보다 더 어려운건 안 나올거야
어떤 의미론 비극


206: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33:15.85 ID:6khUkwgQ.net
수요가 있으면 침공 영식처럼
나중에 도전 요소로「할 사람만 해」라면서 만들어 줄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나는 그게 더 좋아 보이는데


207: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35:23.48 ID:Hb6AuB2z.net
어려운걸 좋아하는 놈들은 그냐 하한IL로 도전하면 그만이잖아


209: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37:48.55 ID:iXIrT2y3.net
유저들이 원하는건 노멀과 영식 사이의 중간 난이도나 침공편 같은 컨텐츠인데
개발팀은 라무처럼 딜보단 기믹 위주의 컨텐츠를 가져올것 같은게 불안해


212: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40:16.06 ID:HLnTI9oO.net
>>209 
유저들이 아니라 니가 원하는 거겠지


216: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44:06.08 ID:iXIrT2y3.net
>>212 
침공이나 극 라무의 기믹 게임이 얼마나 쓰레긴지 모르는 거냐?
14 유저들이 접은 제일 큰 요소중 하나라고 봐도 무방


211: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39:31.90 ID:iPQ5nJXb.net
여러면에서 바하 진성이 완벽에 가까웠으니 그런걸로 충분해


213: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41:12.51 ID:q7sbqJuZ.net
진성편이 쉬웠다는건 너프전에 클리어율 50% 정도 나왔음?


220: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57:24.64 ID:6Wgn4Vx7.net
>>213 
초월하는 힘이 생기고 나서의 통계이긴 한데 초코보섭 액티브 중 15% 바하섭에서 12%
요진보는 3%
전체로 보면 5%

그 쉬웠다고 말하는 진성편조차 초월하는 힘이 생기고 겨우 5%


214: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41:26.19 ID:JI08bwf2.net
내심 만족하는 놈들 많지않냐ㅋ
이번엔 딜 체크를 못 넘어서 몇번을 해산한건지 모르겠어


217: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44:35.33 ID:XdSVlluV.net
해후 4층 같은거 없냐


219: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4:51:21.40 ID:T3jM5MES.net
>>217 
그건 장비가 좋아지기전까진 탱 힐러 둘다 고생이야...
거기도 결국엔 너프되고 나서 결속작 하기 좋은 장소로 평가가 좋은것 뿐


223: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5:01:19.67 ID:S53scr2k.net
>>217 
해후4층 장비 없을때 가면 진짜 지옥


226: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5:05:44.36 ID:8AVQg/NK.net
>>223 
장비가 없는 상태에서 해후4층은 각 직업이 자신의 일을 제대로 하는게 중요하니 어떤 의미로 정답
탱이 어글 잡고 어떻게든 적 공격을 버티고(결국 전사가 버프 받았지만) 
딜러는 어쨌거나 빠르게 적을 잡고
힐러는 어쨌거나 회복 당연히 공격할 틈 따윈 없어


225: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5:05:18.96 ID:932fgVLE.net
해후4층 초기엔 알라그 석판 : 신화 주제한이 300이라 장비 맞추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어


228: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5:06:31.13 ID:HzCEepoc.net
해후4층은 3연 플레어 하는게 재밌었어
당시엔 반영창 버그도 있었고 쇠약도 없어서 마인 없이도 꽤 여유있었어


229: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5:07:02.70 ID:68IWon+A.net
드레드 2마리에서 1마리가 되면서 섭탱 힐하던 다른 힐러가 다시 돌아왔을때의 개방감
그리고 광역이 막 터지는데 아직 안 끝나는 절망감


251: 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 2016/01/10(日) 16:50:22.36 ID:736UmmXb.net
>>229 
그게 좋았어
탱 딜 힐 자기 할일을 하는게
영식은 전원 딜이잖아








인용처:http://awabi.2ch.sc/test/read.cgi/ogame/1452282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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