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암흑기사는 나이트보다 물살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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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부터 말하자면 맞다

애초에 나이트는 탱 중에서도 방어 특화형 직업이기 때문에 3직업 중 가장 단단해야하는게 컨셉상 맞다

암흑기사가 나이트보다 딜도 좋고 더 단단하기까지 하다면

정말로 나이트를 할 이유가 없어지는셈이니 이건 게임사측의 디자인 미스로 보는게 맞다


다만 여기에선 과연 그 "단단함" 이라는 정도에 있어서

실제로 나이트와 암흑기사간에 어느 정도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물살" 이라고 말할 정도로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직업별 능력치 차이

일단 종족은 휴런:중원부족으로 설정했다

60레벨에 맨몸일경우


 

나이트 

전사 

암흑기사 

힘 

219 

229 

229 

민첩 

206 

206 

206 

활력 

251 

251 

251 

지능 

131 

88 

131 

정신력 

216

117 

85 

신앙심 

186

99 

186

탱 3직업 모두 활력이 251로 같다




2.장비

일단 장비 면에서 전사,나이트,암흑기사 어느 직업을 하건

같은 등급의 방어구는 동일한 방어력과 동일한 활력이 붙어있다

다만 유일한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방패이다


애초에 나이트는 다른직업 무기 100%에 있는 능력치가

검70%+방패30% 느낌으로 붙어있기 때문에

방패가 있다고 해서 활력이 더 높진 않으며

방패 자체에 방어력이 존재하거나해서 더 단단하진 않다

다만 「막기 성능」 「막기 발동력」이라는게 존재한다


막기는 받아넘기기와 마찬가지로

적의 물리공격을 정면에서 받았을때 일정확률로 발동된다

(파판 매커니즘상 회피→크리티컬→막기→받아넘기기 순서로 발동)


막기 발동률 = 10%+막기 발동력34당 1%

막기 경감률 = 10%+막기 성능34당1%


알라그 석판:법전의 강화템인

아수라 대방패의 경우 성능과 발동력이 각각 322으로

약 19.5%의 확률로 데미지를 19.5% 덜 받을 수 있으니

약 3.8125% 의 데미지 경감을 기대 가능하다


하지만 막기는 어디까지나 물리공격에만 발동하기 때문에

알렉산더 영웅:4층 처럼 거의 모든 공격이 마법인 곳에선

사실상 방패의 의미가 사라진다



3.방어 스탠스

"자신에 대한 적개심이 상승 하는 대신, 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20% 감소합니다" 는 공통


충의의 방패(나이트):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20% 감소, 명중률5% 상승

불굴의 투지(암흑기사):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20% 감소, 명중률5% 상승

수비 태세(전사):자신의 최대 HP가 25%, 받는 회복 마법의 효과가 20% 향상


으로 전사가 수비적인 성능은 조금 나쁘지만 격노를 통한 운영이 있으니 넘어가고

나이트와 암흑기사는 같다




4.버프

전사 까지 넣어서 통틀어 비교하면 너무 복잡해지기 때문에

나이트 와 암흑기사 간의 비슷한 스킬끼리 묶어서 비교

그리고 감싸기나 아군 힐,방어막 등 다양한 유틸기도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탱 자체의 "단단함"에 관련된 스킬만 비교


-예지력

예지력 : 20초 동안 자신의 물리 방어력이 20% 증가합니다 (120초)

예지력 : 20초 동안 자신의 물리 방어력이 20% 증가합니다 (120초)


나이트와 암흑기사 모두 보조스킬로 사용가능 같다




-재활

재활 : 20초 동안 자신이 받는 회복마법의 효과가 30% 증가 (120초)

재활 : 20초 동안 자신이 받는 회복마법의 효과가 20% 증가 (120초)


특성으로 인해 나이트가 10% 더 효과가 높다




-경각심

경각심 : 25초 동안 극대화 공격을 받지 않습니다 (120초)

경각심 : 15초 동안 극대화 공격을 받지 않습니다 (120초)


특성으로 인해 나이트의 지속시간이 10초 더 길다



-proc기

방패 후려치기 : 대상에게 위력210 물리공격을 가하고 6초간 무기기술 사용불가 부여

                     방패 막기 발동 직후 사용가능(무기기술이기 때문에 글쿨 존재)

방패 후려치기 : 대상에게 위력150 물리공격을 가하고 6초간 무기기술 사용불가 부여

3.1패치            방패 막기 발동 직후 사용가능(15초,능력이기 때문에 글쿨사이에 끼워서 쓸 수 있다)

앙갚음 : 대상에게 위력210 물리공격을 가하고 20초 동안 대상의 공격력을 10% 감소 시킵니다

           받아넘기기 직후 사용가능(30초,능력이기 때문에 글쿨사이에 끼워서 쓸 수 있다)


일단 방패 후려치기 자체가 패치3.1에서 무기기술에서 능력으로 바뀌는데

어찌되었건 간에 암흑의 20초간 공격력 10% 감소가 더 좋다




-버프1

철벽 방어 : 20초 동안 자신이 받는 피해량 20% 감소 (90초)

그림자 비호 : 20초 동안 자신이 받는 피해량 20% 감소(90초)


같다




-버프2

방패 각성 : 15초 동안 자신의 방패 막기 발동률이 60% 증가합니다 (180초)

어둠의 춤 : 20초 동안 자신의 받아넘기기 발동률이 30%상승합니다기.기교시+회피율20% 상승(60초)


효과 자체는 나이트가 더 좋으나 쿨은 암흑이 더 짧고

기교와 같이 사용시 기대값이 크다




-버프3

경계 : 10초 동안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40% 감소합니다 (180초)

그림자 장벽 : 10초 동안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30% 감소합니다 (180초)


나이트가 10% 더 감소시킨다




-능력치 감소

할로네의 분노 : 20초 동안 대상의 힘 10% 감소

열광검 : 20초 동안 대상의 지능 10% 감소(몽크 쌍룡각과 중복불가)


경우에 따라 다르다




-무적기

천하무적 : 10초 동안 일부를 제외한 모든 피해를 무효화합니다 (420초)

산송장 : 10초 동안 전투불능이 될 만한 피해를 받으면 HP가 1남고 움직이는 시체 상태가 됩니다. (300초)

움직이는 시체 : 어떤 공격을 받아도 HP가 1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음

                     최대 HP의 100% 만큼 회복되면 상태가 해체됩니다

                     상태가 해제되기 전에 지속시간이 끝나면 전투불능이 됩니다


산송장의 경우 10초 정도 여유있게 미리 걸어두고 힐 중지 등도 가능하지만

움직이는 시체 상태가 되자마자 백마가 거축같은걸 써버리면

0.1초만에 끝나버리는 사태도 발생하기 때문에 무적시간이 0~10초로

힐러 실력이나 팀워크에 따라선 천하무적에 맞먹는 성능도 낼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 쿨이 120초 더 긴 일대일 대결이 되어버릴 수도 있다

나이트는 아무런 제약이 없지만 그만큼 쿨이 굉장히 길다




-그외

방벽 : 10초 안에 받는 다음 1번의 물리공격에 반드시 방패막기가 발생하며 방패막기 성공시 자신의 MP를 회복합니다(30초)

어두운 감정 : 10초 동안 자신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기교시 30)%감소합니다 (60초)

방패막기가 20% 감소 정도의 성능이기 떄문에 큰 차이는 없다

결국은 적이 물리공격이냐 마법공격이냐의 차이



종합해서 보면 조금씩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오히려 암흑이 더 앞서는 부분도 있고

결과적으론 나이트가 더 좋긴 하지만  큰 차이는 아니다


다만 나이트 버프 중엔 막기 관련 버프들이 있는데

마법위주의 적을 상대로는 이 스킬들이 무의미해지는것은 사실이다

물론 반대로 말하면 물리위주의 적을 상대로 할 때는

암흑기사의 어두운 감정이 무의미해지니 누가 더 좋다 나쁘다 말하기 어렵다




5.결론

직업이나 장비로 인한 스텟 차이는 존재하지 않으며

방패로 인해 나이트가 약 4% 정도 더 단단하다

버프 스킬도 그렇게 큰 차이는 없다


굳이 티끌만큼이라도 어느 쪽이 더 단단한가 꼭 순위를 정해야 한다면

나이트가 더 단단한게 사실이다

5%의 차이도 레이드 공략중 쌓이고 쌓이면 큰 차이인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눈에 보일 정도로 확 체감될 정도의 수준은 아니다


그렇다면 왜 "암흑은 물살이다" 라는 이야기가 나오는가?


글섭 초기에도 이런 이야기가 나왔다가 지금은 사라졌는데

결국 초기다보니 대다수의 유저들이 아직 암흑을 제대로 다루지 못 했던것도 있고

탱 경험이 전혀 없던 딜러,힐러 유저들이 암흑을 하면서

버프 관리나 스킬사용에 상대적으로 미숙한 했던것 뿐


지금 한국 서버도 암기 때문에 점핑포션을 사고 시작한 유저도 있는만큼

암기 자체의 성능 문제라기보다는 유저의 숙련도 문제라고 보는게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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