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FF11」와「FF14」의 흑마도사 스킬을 비교→같은 직업이라곤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차이나서 뿜음ㅋㅋㅋ

1: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4(木) 08:10:22.76 ID:wdDA9v5l.net




2: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4(木) 09:38:34.67 ID:9cYUDimh.net
이거 11 너무 복잡해서 뿜음ㅋㅋ
인 짤 아니냐?
9: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4(木) 15:03:25.87 ID:BOZFAzmJ.net
뿜음
12: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4(木) 15:33:37.90 ID:N1Sbz3DF.net
14은 어차피 패턴ㅋ
13: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4(木) 15:53:38.95 ID:HmLaO94K.net
이미 11유저는 멸종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이런 짤 만들어주는 사람이 있긴 하네
4: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4(木) 09:54:14.27 ID:y+aPMSFP.net
몬스터별로 내성,약점속성 안 외워도 되니까 좋잖아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일단 파이어만 날리면 ok
27: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5(金) 15:07:55.99 ID:ypK3RC7R.net
14 흑마는 간단한 컨셉이니까 말야
몽크는 복잡해서 힘들었어

이슈가르드 이후는 모름
28: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5(金) 15:09:57.37 ID:G1e/h6mc.net
>>27
지금 흑마는 어려워졌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흑마 유저가 많아서 잘하는 사람이랑 못 하는 놈들간의 차이가 엄청나
29: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5(金) 15:20:30.36 ID:FNN+rbYZ.net
적이 많으면 파이라
적이 한마리면 파이자(대충하는 놈들은 파이어+파이가)


그리고 블리자자는 잘 안 씀. 선더자는 존재하지 않고
32: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5(金) 15:43:11.54 ID:2/ojHxe2.net
14는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마법을 써야하니 복잡해지면 곤란
11는 그냥 서서 딜해도 된다고
45: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5(金) 18:03:41.70 ID:9G9OowA5.net
그러고보니 14에는 빛속성은 없는건가
18: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5(金) 13:30:03.10 ID:oJgZny+/.net
뭐냐 이거ㅋ14 흑마는 이거만 하면 끝임?
고작 이걸로 딜사이클이니 잘하니 못하니 개그임?
이프리트에 파이어ㅋ를 할 정도니 그냥 그런 세계관이려니 하지만서도ㅋ
5: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4(木) 10:03:06.78 ID:5640TPa5.net
이슈가르드lv60 버전이 아니라 50기준으로 짤을 만든 시점에서 악의적이라고 밖엔
물론 그렇다고 크게 달라지는건 없지만서도
20: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5(金) 14:29:25.01 ID:sF7DGWlF.net
“스킬”이라면 11쪽에도 안 써있지 않냐?
흑마가 쓰는 마법의 사용법이 써있을 뿐이잖아
23: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5(金) 14:43:52.73 ID:sF7DGWlF.net
선더라,선더가,플레어,프리즈,파이자,블리자자,컬랩스
아이콘이 없는 시점에서 이미 말할 가치 없음
25: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5(金) 14:59:19.04 ID:sF7DGWlF.net
그러고보니 11에 메테오,브레이즈,데스도 없네?
22:既にその名前は使われています@\(^o^)/:2016/04/15(金) 14:43:28.77 ID:Xn0GpLbq.net
복잡한 시스템 속 다양한 선택지 중에서 무엇이 가장 유효한지 생각하는것도
단순한 시스템 속 심플한 선택지 중에서 어떻게 하면 가장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을지 생각하는것도

방향성이 다를 지언정 게임으로서 재미는 크게 다르지 않아
그런 의미로는 11이 전자였으니 14가 후자를 택한건 괜찮았다고 생각해
11과 똑같이 복잡한 시스템이였다면 그냥 11을 하지 굳이 14를 할 이윤 없잖아

하지만 FF의 자존심상 이프리트에 파이어를 쏘는 꼬라지는 보기 싫었어ㅋ
인용처:http://awabi.2ch.sc/test/read.cgi/ogame/1460589022/


  1. ㅌㅂㄹㅈ 2016.04.17 01:54 신고

    이프리트에 파이어ㅋㅋ
    3.0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흑마가 지금보다는 어려워지나 봐요

    • 붉은봄날 2016.04.19 11:06 신고

      지금은 많이 조정이 되고 익숙해진 사람들이 많기에 불만이 줄어들었습니다만, 확장 초기만 하더라도 고난이도 쟙이 되어버려서 프로 흑마들도 화력 최강이 되어버린 소환사로 전직하는 일이 속출했었습니다.
      요시다가 흑마기 때문에 결코 흑마는 구리게 만들어질 일 없을거라도 안도하고 있었던 흑마유저들에겐 뒤통수를 크게 맞는 사건이었죠.

      새로운 스킬들도 기존의 딜사이클을 완전 새로 익혀야하는 건 다른 쟙도 공통사안이지만 흑마는 그 정도가 좀 심각했습니다.
      특히 버프인 에노키안 유지하는게 힘듭니다. 흑마문과 에노키안 때문에 이동을 거의 할 수 없어서 에테리얼스텝을 자유자재로 익히지 않은 흑마는 고전하게 됩니다. 덕분에 맞아서 죽지 않는 한 그냥 맞아야(물론 당연하게도 예측 건실마 및 마바리어 써야 함) 화력이 나오는지라 힐러의 부담도 있는 편.
      격성에 의한 강제proc도 딜사이클에 들어가고요. 이 모든걸 다 해결해야 다른 쟙만큼의 딜이 나왔으니 문제는 심각했죠.
      지금은 많이 고쳐져서 괜찮고 고정포대로만 쓰면 이론상 최강 화력이지만 레이드에서 그게 마음대로 되나요...;;;

      어차피 한섭은 조정된 버젼으로 공개될테니 어렵진 않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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